알수록 좋은 정보 / / 2023. 7. 17. 09:29

여름 장마철 집안 습기 제거 방법 및 곰팡이 제거법

반응형

고온다습한 여름 장마철에는 습기와 함께 발생하는 곰팡이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으므로 빨리 없애야 하는데요. 오늘은 장마철 집 안에 있는 습기와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 장마철 습기제거를 위한 물품

 

1. 제습기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공기 중의 습기를 흡수하여 제습하는 기기입니다. 작은 방에서부터 큰 공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크기의 제습기가 있습니다.

 

선풍기선풍기
선풍기

 

2. 선풍기

습기 제거를 돕기 위해 선풍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풍기는 공기를 움직여 실내을 습기를 흩어주고 건조한 공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제습제

작은 공간이나 옷장 등 특정 구역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하여 제습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습제는 습기를 흡수하여 건조한 상태를 유지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환풍기환풍기

 

4. 환풍기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구역에서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환풍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풍기는 실내의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여 실내의 습기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습기제거에 도움이 되는 일반 물품들

 

제습기가 있다면 완벽하게 습기를 제거할 수 있는 제습기가 없는 경우 집이나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품들이 습기 제거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물품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문지신문지
신문지

 

1. 신문지

신문지는 습기를 흡수하는 능력이 있어 실내의 습기 일부를 흡수해 줄 수 있는데요. 신문지를 습기가 많은 곳에 배치를 하거나 신문지를 신발이나 가방안에 넣어 두면 습기를 흡수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신문지가 찢어지거나 먼지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숯숯

 

2. 숯

숯은 습기를 흡착하는 능력이 있으 습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작은 부분에 숯을 넣은 후 습기가 많은 장소에 배치하면서 습기를 일부 흡수해 줄 수 있습니다. 숯을 신발이나 옷장아에 넣어두면 신발이나 의류에 묻은 습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차나무 잎차나무 ㅣㅍ
차나무 잎

 

3. 차나무 잎

차나무 잎은 습기 제거에 도움을 주는 자여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차나무 잎을 작은 그릇이나 통에 ㅓㅎ은 후 습기가 많을 곳에 두면 잎이 습기를 흡수해 줍니다. 또한 차나무 잎에는 상쾌한 향기가 있어 실내 공기를 좋게 만들어 줍니다.

 

 

굵은소금굵은소금
굵은소금

 

4. 굵은 소금

굵은 소금에 들어 있는 염화칼슘 성분은 습기를 흡수하는 능력이 강한 편입니다. 작은 그릇에 소금을 담아 습기가 많은 곳에 배치하면 습기를 일부 흡수할 수 있는데요. 습기를 머금은 소금은 햇볕에 말리거나 전자레인지에 돌려 다시 재활용 할 수 있습니다.

 

식초식초

 

5. 식초

식초에는 습기를 제거하고 공기를 맑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식초를 묽게 희석한 후 스프레이 병에 담아 실내에 뿌려주면 습기를 일부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초를 사용하여 건조제를 만들어 습기를 흡수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간편한 물품들은 상대적으로 작은 공간이나 특정 지역의 습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크 공간이나 심한 습기 상황에서는 전문적인 습기 제거 장비나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 제거방법

 

 

곰팡이 제거를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곰팡이 제거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하기 전에 제품의 사용법을 따르고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시중에 파는 곰팡이 제거용 스프레이

마트나 오픈마켓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다양한 곰팡이 제거용 스프레이가 있습니다. 곰팡이를 쉽게 제거하고 예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지침을 따라 사용하세요.

 

2. 락스 원액 또는 희석액

락스는 곰팡이 제거제의 주성분인 차아염소산나트륨으로 구성되어 있어 산화 반응으로 곰팡이를 없애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사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락스는 강한 성분이 있어 원액 그대로 사용하거나 희석해 사용하셔야 합니다. 사용 후 반드시 물로 꼭 세척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3. 만능가루 과탄산소다

가정주부분들은 자주 이용하고 있는 제품인데요. 과탄산소다를 물에 풀면 과산화수소가 되는데요. 과탄산소다는 찬물에 잘 풀어지지 않으므로 따뜻한 물에 1~2스푼 정도 풀어 사용하시면 되는데요. 피부에 직접 닿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여 사용하셔야 합니다.

 

 4. 산소성 표백제

산소성표백제는 환경 친화적인 곰팡이 제거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에 산소성 표백제를 희석하여 곰팡이 오염된 표면에 뿌리고 일정 시간동안 방치한 후 청소해 내시면 됩니다.

 

 

곰팡이 제거시 주의할 점

 

곰팡이를 제저 작업을 시작하기전에 안전 조치를 취하셔야 합니다. 장갑, 마스크, 안경, 보호복 등을 착용하여 곰팡이 스포어의 흡입과 피부 접촉을 방지하셔야 합니다

 

곰팡이가 번식하는 공간을 충분히 환기시켜야 합니다. 문과 창문을 열어 실내 공기를 외부로 배출하고 신선한 공기를 유입시켜야 합니다.

 

곰팡이 스포어가 다시 공기 중에 퍼지지 않도록 제거 작업을 조심스럽게 수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곰팡이 오염된 표면을 건조한 후 청소하시고 닦은 후에도 충분한 건조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곰팡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습기 관리, 환기, 정기적인 청소, 공기 순환 등의 예방 조치를 취하세요. 습기가 높은 환경을 피하고 가능한 한 곰팡이 예방용 페이트나 코팅제를 사용하여 추가 보호층을 형성하세요.

 

그러나 중요한 점은 심각한 곰팡이 오염이나 넓은 범위의 오염 상황에서는 전문적인 곰팡이 제거 서비스를 찾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